본문 바로가기
육아 컨텐츠

삶의 시작,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환경이란?

by ssunbak 2022. 4. 28.

1. 삶의 시작, 영화 소개

The Beginning of Life.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이 구절만으로도 가슴 벅찬 경이로움을 느낄 것 같습니다.
이 다큐멘터리 영화는 유아기 성장 환경에 따라 인류 사회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전 세계의 전문가, 과학자, 부모들이 함께 삶을 나누고 전문적인 지식을 나누는 영화입니다. 아이들이 이 세상에 태어난 바로 그 순간부터 마주하게되는 부모라는 환경, 나아가 아이를 둘러싼 사회라는 환경이 아이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아이에게 주어져야할 바람직한 환경이 무엇인지 현실적인 부모의 공감대를 나누고, 전문적인 의견 또한 제시해주는 영화입니다.

2. 바람직한 유아기 성장 환경에 대한 고민

영화는 한 세살의 아이가 나이에 대해 엄마와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해 한 생명이 이 세상에 태어나는 출산의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탄생을 사뭇 당연하고, 아이들이 백지장과 같은 무지의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좁은 엄마의 산도를 통과해나오며 아이들은 이미 승리의 전투를 거둔 상태이며, 뱃속에서부터 우주 최고의 학습자로 성장해오고 있었단 사실을 영화는 얘기하고있습니다.
무엇보다 영화는 아이들의 유아기에 집중합니다. 유아기는 아이들의 정서적 기초가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아이들은 자아와 현실에 대한 의식을 형성합니다. 아이들의 빈 그릇에 어른들의 지식과 기술을 채우는 것이 아닌 사물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한다고 얘기합니다. 부모, 친구들과 즐겁게 상호작용을 통한 놀이를 하며 아이는 학습을 하게됩니다. 이 시기에 스펀지와 같이 흡수하는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경험들을 아이들은 평생 참고하게되는 것이죠. 탄생 직후부터 두뇌는 아주 빠른 속도로 세포 사이를 연결한다고도 합니다. 매 초마다 우리 아이들은 가장 중요한 발달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부모와 함께 나누는 애정 활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까꿍 놀이', 스킨십 등으로 아이가 웃고, 옹알이를 하고, 짜증을 내는 모든 과정을 통해 어른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아이들은 그들의 세상을 키워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만나게되는 엄마의 관계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미리 가늠하기도하고, 그만큼 '엄마'라는 역할은 아이에게 아주 중요하다고 얘기합니다. 물론 양육은 부담이 아닌 책임의 문제로 '아빠'의 역할도 아주 중요함을 피력하고있습니다. 엄마 너머에 있는 더 큰 세상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빠의 역할이라고 말이죠. 이러한 양육 환경은 부모의 의지만으로 부족하기에, 영화는 한 나라의 출산 정책과 같은 제도에 대해서도 여러 예시를 보여줍니다. 더 나아가, 영화는 아이들의 형제관계, 조부모와의 관계 또한 아이들이 뿌리깊은 소속감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음에 의견을 더합니다.

3. 삶에 적용하기

아이들은 어른들의 사회적 지위나 연봉에 관심이 없습니다. 아이들은 그저 곁에 있어주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물론 아이에게 가장 최고의 것을 주고싶은 부모의 마음은 누구나 당연할 것입니다. 이에 영화를 보는 내내 너무나 다른 환경과 상황에, 어떠한 행동이나 결정이 정답일거라는 확신을 내릴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한 깨달음이었습니다. 아이에게 이미 만들어진 최고의 것을 주기보단 원하는 것이 있으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 아이들에게 나을 것입니다. 또한,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해야합니다. 아이의 물음에 '응', '아니'와 같은 단답형이 아닌, 질문을 이어나가고 대화를 연결해나가려는 노력을 부모가 해주어야합니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안전하고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어주면됩니다. 그 환경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방 도구, 생활 잡화 등으로 아이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도와주어야합니다. 영화에서는 유아의 집중력 문제, 떼를 쓰는 아이, 화내는 부모 등 여러 현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고, 그에 대한 부모의 새로운 인식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이 시대의 육아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있는 아빠, 엄마들이 있다면 이 영화를 통해 의외의 깨달음을 얻고,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기에 추천드립니다!

댓글0